엔진오일 교체시기, 선택 방법

여름철 높은 기온으로 인해 자동차를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자동차에서 삼장 역활을 해주는 엔진오일의 경우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차량 수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 시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시기와 오일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엔진 오일의 교체 시기는 5000km~10000km 운행후 3개월 또는 6개월 단위로 교체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차량에 맞지 않는 오일을 주입하게 될 경우에 소음이 발생하거나 연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의 종류는 크게 2가지 분류할수 있습니다.

광유와 합성유로 분류가 되는데요. 품질과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내 차량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원유에서 정재된 것을 광유라고 하고 광유가 기유로 사용된 경우 일반적인 엔진 오일이라고 구분합니다.

광유를 기유로 사용하는 경우 교환 주기가 길지 않고 가격은 합성유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방법으로 화확적 합성을 통해 얻어낸 합성유를 기유로 사용한경우를 합성엔진 오일이라고 합니다.

윤활성을 최적화 하도록 만들어 졌기 때문에 장거리나 고속주행에 용이한 상태를 유지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자의 주행 환경이나 상황을 고려 하여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광유의 경우 7000km~10000km 함성유의 경우 10000km~15000km 정도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로 짧은 거리를 운행하는 경우 광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장거리나 고속 주행이 필요한 경우 합성유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 오일 체크는 자동차 엔진룸을 열고 노란색 막대기를 뽑아보면 막대기에 엔진 오일이 얼마나 묻었는지 보고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엔진 열에 의해서 산화 되거나 미연소 연료와 섞이며 점도가 낮아지고 먼지나 금속분말 등으로 윤활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 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관리만 잘해도 차량의 수명은 길어집니다. 내 차의 맞는 엔진오일 선택으로 내 차를 건강하게 지키시키 바랍니다.